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 비중 자산관리 비율 설정을 얼마나 해야 할까요 ?

재테크/주식

by 열이왕자 2022. 3. 25. 09:14

본문

주식 비중을 얼마로 해야 안전하게 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 대한 정답은 따로 없습니다. 모두 자신의 상황이나 스타일에 따라서 모두 다르기 때문이죠. 주식 비율을 90% 이상 투자하고 현금을 10% 가지고 있거나 혹은 50:50으로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그러나 공식중에 가장 대입하기 쉬운 방법이 나이에 대한 비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나이와 현금을 대입하는 것입니다. 만약 40대라면 '현금:주식 40:60 비율'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20대라면 20%를 현금 80%를 주식에 투자하여 대입하는 것을 뜻합니다.

20대에 투자를 시작했다면 당연히 앞으로 근로소득으로 얻을수 있는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투자에 많은 비중을 할 수 있지만 40대나 50대에 투자를 시작했다면 노후 준비를 해야 하는 나이나 혹은 급하게 돈을 쓸 일이 많아지기 때문에 현금 비중을 높게 잡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런 의미로 나이에 따라서 현금 비중을 가져가는 방법은 자산 비율 방법에 좋은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또 다른 방법은 부동산 자산을 섞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동산 자산의 경우 쉽게 사고 팔 수 없기 때문에 자산의 비중이 가장 큽니다. 또 부동산 자산은 안정성 자산이라고도 합니다. 안정성 자산인 부동산 비율을 높게 잡고 위험 자산인 주식을 적게 잡는 비율을 많이들 선호합니다. 주식 투자는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비율을 6:4 또는 7:3 정도로 부동산을 비중을 높게 잡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본인이 주식 투자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자산 비율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나이에 대한 공식을 대입하는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주변에서 주식투자를 해서 돈을 많이 벌었다는 사람을 보는것보다 투자해서 잃었다는 사람을 더욱 많이 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에 대해서 주변에서 하지 말라고들 합니다. 그러나 주식 투자도 본인의 철학과 정확한 기준을 가지고 하게 된다면 노후 대비에 주식만 한 투자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기간의 리벨런싱, 분할매수, 대응대비 등등을 끝없이 공부하면서 투자에 임한다면 노후에는 부를 누릴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쉽고 간단한 말이지만 쉽게 하기 힘든 방법이고 또 한 지키지 힘들지만 노력하려고 한다면 못 할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