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하는 당신, 투자자별 매매동향 이것 모르면 투자 하지 말자 !!

재테크/주식

by 열이왕자 2022. 5. 2. 09:19

본문

주식 투자하는 당신? 혹시? 묻지 마 투자를 하지 않는가? 그렇다면 지금부터라도 투자 스타일을 바꿔보도록 하자. 주린이는 더욱이 묻지 마 투자를 하면 안 된다. 주식이라는 것이 사는 사람이 있으면 파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 한국 주식은 크게 '개인, 외국인, 기관' 이렇게 나누어져 있다. 지금부터 설명 들어간다.

개   인 : 말 그대로 우리같은 개미 투자자를 의미한다.
외국인 : 한국인 외의 외국에서 투자하는 것을 의미하며, 검은 머리 외국인도 있다.
기   관 : 기관은 '금융투자,보험,투신,은행,연기금,기타법인' 등등 큰손들을 의미한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

투자자별 매매 동향은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개인,외국인,기관계' 이렇게 3 분류에서 하루 동안 누가 팔고 누가 샀는지를 알 수 있다. 이 분류는 '코스피, 코스닥, 선물' 모두 확인이 가능하다. 위의 그래프는 대한민국 대표 지수 코스피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최근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붉은색은 매수하는 주최 파랑색은 매도하는 주최를 의미한다. 특이한점은 우리가 자주 뉴스에서 접했던 연기금은 매수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도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위와 같이 코스피 매매 동향이 아닌 지금 누가 어떠한 종목을 매수 중인지 확인하고 싶을 것이다. 고수들은 이미 알고 있지만 주린이라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면 '외국인 매매, 기관 매매동향'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외국인 매매 상위 :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

 

외국인 매매 상위 :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

위에 링크를 보면 '외국인매매상위,기관매매상위' 종목들을 확인해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이 포스팅에서는 코스피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코스닥이 궁금하다면 메뉴 중에 '코스닥'을 누르면 쉽게 확인도 가능하다. 주식 투자하는 분들 중에는 가장 1순위가 매매 주최가 있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말 그대로 큰 손이 있어야 주가가 올라간다.

위의 종목은 4월 22일 기준 외국인의 순매수 종목이다. 코스모스신소재,POSCO홀딩스,삼성전기 등등을 외국인은 매수하고 있은 것을 볼 수 있다. 주린이 중에서 난 아무것도 잘 모르겠다, 생각하는 사람들은 코스피 200 종목 중에 외국인이 집중 매수하는 종목을 매수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그렇다고 외국인이 매수한다고 꼭 모두 오르는 것은 아니니 판단은 투자자 본인이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위와 같이 대한민국 기관이 매수하는 종목도 확인할 수 있다. 기관의 순매수 1순위는 역시 삼성전자다. 그 이유는 ETF 혹은 펀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삼성전자는 국내 대표지수 코스피를 움직이는 큰 손이기 때문에 기관 매수 1순위는 삼성전자가 거의 독보적이다. 그래서 항상 기관 1순위는 삼성전자 주식이 고정인 듯처럼 보인다.

오늘은 주식 투자를 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투자자별매매동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위에서 보듯이 개별 종목에서도 '투자자별 매매동향' 확인이 가능하다. 자신이 투자하는 종목이 있거나 관심 가는 종목이 있다면 기관 및 외국인의 최근 동향을 우선 살펴보는 습관이 가장 중요한다. 아래는 우리나라 대표기업 삼성전자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링크를 걸었다.

 

네이버 :: 세상의 모든 지식, 네이버

방문하시려는 페이지의 주소가 잘못 입력되었거나, 페이지의 주소가 변경 혹은 삭제되어 요청하신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입력하신 주소가 정확한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finance.naver.com

## 모든 자료는 네이버 금융 메뉴에서 캡쳐함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