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 KOSEF,KODEX,HANARO,KBSTAR 고배당 안전한 ETF 주식 투자 수익률 비교 살펴보기 !!

재테크/ETF

by 열이왕자 2022. 3. 16. 09:24

본문

주식을 하시는 분들에게 배당이란 모르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배당이란? 우리가 투자한 회사에서 수익이 많이 나게 되면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따로 돌려주는 것을 배당이라고 합니다. 이런 배당을 주는 주된 종목을 투자하는 ETF가 바로 고배당 ETF라고 합니다. 배당을 꾸준히 주는 기업은 그만큼 매출이 높고 수익이 높다는 이유입니다. 그만큼 그 회사는 튼튼한 회사라는 것이죠.

4개의 상품은 모두 운용사가 '키움 투자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NH-Amundi자산운용, KB자산운용'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상장일은 키움 투자자산운용에서 발행한 ETF가 2008년으로 꽤 오래전부터 운용하고 있었네요. 그런데 보수를 살펴보니 KOSEF 고배당 ETF가 0.4%로 보수가 4개의 종목중에 가장 높네요.

또 연간 배당률 순위를 살펴보면 KOSEF 고배당 > KODEX 고배당 > HANARO 고배당 > KBSTAR 고배당 순서를 보이고 있네요. 보수가 높은 순서로 배당율도 높은 것이 특징이네요. 성과를 살펴보면 키움 투자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에서 1년 성과가 26%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네요.

다음으로 HANARO 고배당 상품이 19.97%로 다음으로 높은 순위를 보이고 있네요. 성과가 절대적인 투자 지표는 아니지만 종목 선정이 중요한 ETF로서 성과를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구성종목을 한 번 살펴보시죠.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가장 많은 투자율은 4개의 상품이 모두 다릅니다. '메리츠 증권, 원화예금, 신한지주, 삼성전자' 처럼 모두 엇갈리는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누자 종목을 살펴보디 KOSEF 고배당 ETF는 주 투자 종목이 증권 종목이 많은 것이 특징인 것 같네요.

다른 ETF 상품도 증권 관련주식이 포함되어 있지만 키움증권에서 운용하는 상품이 증권 관련 주식을 많이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네요.

위에 포함된 상품을 보시면 알겠지만 대부분의 투자 비율이 다를 뿐 투자 종목은 비슷한 종목들이 꽤 많이 포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꼼꼼히 따져보면 모든 투자 상품이 다른것들도 있고 KT와 같이 비중만 다른 경우도 있으니 만약 자신이 배당주식에 관심이 있다면 위의 ETF에 포함된 종목들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듯 합니다.

그러나 소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싶은 분들은 위의 ETF 4개 중에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미국에서도 좋은 배당 주식이 많지만 우리나라도 찾아보면 꽤 좋은 기업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키움 투자자산운용 ETF 고배당 상품 설명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인 MKF 웰스 고배당 20 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FnGuide가 산출하는 MKF 웰스 고배당20 지수는 FnGuide의 MKF500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 중 시가총액 200위 이내의 배당수익률이 높은 20 종목을 선정하여 배당액 기준 펀더멘탈 가중 방식으로 구성한 지수입니다. 기초지수를 구성하는 종목을 지수와 동일한 비중으로 모두 편입하여 운용하는 완전복제 법으로 기초지수를 복제합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부분 복제 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10% 미만 비중으로 개별 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에 일부 투자하여 운용합니다. 지수의 정기변경은 매년 6월, 12월 KOSPI200 주가지수 선물의 최종거래일이 속하는 주의 다음 주 첫 거래일에 실시하며, 정기변경 시 단일 구성종목의 최대 비중은 10%로 제한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