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장지수펀드 ETF란 무엇이며 국내에는 어떠한 테마 지수추종 등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재테크/ETF

by 열이왕자 2022. 2. 23. 09:30

본문

ETF라는 말은 주식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이들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혹시 ETF를 못 들어 보셨다면 펀드는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ETF를 말하는데 웬 펀드를 말하냐? 하실 텐데요 ETF는 일명 주식형 펀드라고 아시면 쉽습니다. 국내 주식 시장에 대표적인 지수는 코스피 200, 코스닥 150이 대표적입니다.

위의 지수는 코스피 대형주 200개 그리고 코스닥 150개 주식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국내 대형주를 모아놓은 지수라고 보면 쉽습니다. 위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국내에 다양하게 많이 있습니다.

네이버 금융 서비스 메뉴에서 ETF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지수 추종 ETF는 삼성에서 운용하는 KODEX 200이 대표적이며 다양한 TIGER 200,KBSTAR200,HANARO200,KINDEX200,ARIRANG200,KODEX코스닥150 등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너무 많아서 모두 나열할 수가 없네요.

 

네이버 금융

국내 해외 증시 지수, 시장지표, 뉴스, 증권사 리서치 등 제공

finance.naver.com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위의 네이버 금융에 들어가시면 자세히 보실수 있습니다. 또  ETF는 주식과 다르게 상장폐지라는 것이 없습니다. 최근에 상장폐지 주식 때문에 말이 많았던 주식 신라젠이 있었죠? 상장폐지가 된다면 개인 투자자들은 정말 엄청난 피해가 나게 되는데요, 이런 문제점은 ETF 투자를 시작하신다면 절대 상장폐지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냐 ? ETF란 한 개의 주식을 투자하는 것이 아닌 KODEX 200이라는 ETF에 투자를 한다면 코스피의 대표적인 200개의 기업을 묶어놓은 투자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그렇기에 만약 코스피 200 투자 상품이 한꺼번에 망한다면 또 모를까 그럴 일은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상장폐지는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ETF의 최대 장점은 지수 추종 뿐만 아닌 업종/테마에도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ODEX 삼성그룹' 투자 상품은 말 그대로 삼성그룹에 대해 전체적으로 투자를 하는 상품입니다. 만약 삼성 KODEX 삼성그룹 ETF를 1주 구매하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주식을 구매하게 되는 효과입니다.

말 그대로 위와 같이 '삼성전자,삼성SDI,삼성바오로직스,삼성물산,삼성전기,삼성화재,삼성생명'의 대표적인 삼성 주식을 보유하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TF를 투자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분산 투자의 효과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종목 투자에 비해서 등락폭이 낮다는 것이 단점인 듯합니다.

그러나 특정 섹터에 주자를 할 수 있고 안전한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은 ETF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요즘 핫한 '메타버스' 등도 한꺼번에 투자할 수 있고 '자동차, 2차 전지, 뉴딜 산업, 수소경제 테마, ESG사회책임투자, 배당가치, 헬스케어'등등 다양한 종류의 테마도 있다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안전한 투자처를 찾고 계신다면 차라리 ETF를 투자하는 것이 어떠할까 생각됩니다. 그러나 무엇인 든 100% 안전한 투자는 없습니다. 하락을 하게 될 수도 있고 수익이 날 수도 있으니 투자는 항상 신중히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