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G TV Web OS 어디까지 알고있니 ? 웹OS 역사 !

생활속 필요한 알짜정보

by 열이왕자 2018. 10. 8. 09:30

본문

웹OS는 LG 전자에서 소프트웨어를 휴렛 팩커드가 개발자 팜에서 인수한 것을 LG 전자에서 모든 권한을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LG 전자 TV 의 소프트웨어로 자리잡았다고 합니다. 웹 OS 2.0 기술은 '개방성,멀티태스킹,쉬운 인터페이스' 등으로 주목을 받았다고 합니다.

인터페이스가 매우 편리하고 직관적이라는 평이 있었으며, LG 전자가 인수하면서 본격적으로 TV 사업에 웹 OS를 탑재해서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0년에 휴렛 팩커드가 팜을 인수하게 되면서 WebOS 2.2를 발표하였으며 HP 태블릿 PC에 WEB OS 3.0을 2011년에 발표했다고 합니다.

이후 2013년에 LG 전자에서 특허권을 제외한 모든 WebOS 에 대한 권리를 인수하면서 2014년에 스마트 TV를 Web os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판매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기존에 웹OS의 특징은 카드 뷰를 계승하고 현재 시청하고 있는 화면을 방해하지 않고 언제든지 빠르게 메뉴에 진입할 수 있게 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합니다.

직관적인 UI 방식과 기존 TV 채널의 화면을 방해하지 않고 바로 메뉴를 검색할 수 있는 점에서 LG 전자의 스마트 TV의 Web OS는 높게 평가하고 싶네요. 그런데 아직까지 특허권에 대해서는 라이선스 비용을 HP에 지불해야 한다는 점에서 LG 전자가 약간의 손해를 보고 있는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게 되네요.

LG전자의 첫 스마트 TV Web OS 버전은 2015년에 버전 2.0을 선보였다고 합니다. 웨어러블 분야에서도 WebOS가 적용된 LG Watch Urbane LTE 버전을 공개하였으며, 웹 os 의 기능을 100% 활용한 스마트 냉장고 제품에도 탑재가 되었다고 합니다.

LG 전자가 HP 회사에서 WEB OS에 대한 부분을 인수하면서 많은 부분이 발전을 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이기는 합니다. Web OS 의 발전 기간이 짧기도 하고, 타 프로그램의 호환성 문제가 아직 해결이 안 된 것 같아서 안타깝게 생각이 들지만 한편으로는 국내 대기업 LG의 기업을 믿고 있으면 언젠가는 놀라운 발전을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