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저작권 위반 경고메일 파일 다운로드 하지말고 압축풀어 실행하면 ?

생활속 필요한 알짜정보

by 열이왕자 2021. 8. 11. 09:00

본문

오늘은 회사에서 황당한 일을 겪어서 공유하려 한다. 저작권 이미지라는 한 통의 메일이 어느 날 갑자기 날아왔다. 어? 하면서 나는 회사에서 디자인 업무를 하기 때문에 우리가 무슨 저작권이 걸린 파이를 사용했나? 싶어서 아무 생각 없이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하였다. 여기서부터 나의 불행은 시작되었다.

저작권 관련 해킹 랜섬웨어 스크린샷

만약 자신의 메일에 위와 같은 내용의 메일이 도착하면 망설이지 말고 삭제해라. 난 백신이 있어 ? 라고 생각하고 눌러보고 싶다면 한 번 눌러봐도 상관없다. 지금 쓰고 있는 필자도 국내 백식 V3를 설치했지만 결국 나의 모든 회사 파일이 랜섬웨어에 걸렸다. 도대체 이놈의 백신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고 싶다.

정말 AI,PDF,TXT,HWP 등등의 모든 파일을 랜섬웨어 파일 형식으로 바꾸어 버려서 사용을 할 수 없게 만드는 게 특징이다. 이 랜섬웨어의 특징은 확장자를 hinduism 파일로 바꿔버린다는 것이다. 정말 눈 깜빡할 사이에 거의 모든 파일을 바꿔버린다. 램섬웨어가 걸렸을 때는 눈앞이 캄캄했다. 특히 회사에서 저런 파이를 잘못 다운로드하여서 클릭을 한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위와 같은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지옥을 맛 보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정말 황당한 경우라 필자는 제일먼저 작업 관리자에 들어가서 CPU의 점유율을 확인했다. 점유율을 확인하던 중 이상한 새로 생긴 응용프로그램이 작동 중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난 확인 후 자로 작업 종료를 눌렀지만 이미 늦었다. 꽤 많은 파일이 랜섬웨어에 감염이 되었고 정말 어처구니없는 업무에 관련된 엑셀 파일도 날아갔다.

눈앞이 캄캄해지고 어처구니가 없었다. 갑작스럽게 일어난 일이라 손을 쓸 수 없었다.

모든 파일이 위와 같은 확장자로 바뀌어 있었다.

정말 황당하다. 저 파일은 확장자만 바꾸면 혹시 될까? 싶어서 파일 이름만 바꾸어 보아서 실행을 해 보았지만 파일이 손상되어서 열 수 없다는 메시지를 뿜었다. 정말 좌절을 안 할 수 없었다. 개인 PC 도 아니고 회사 컴퓨터가 랜섬웨어에 걸렸기 때문이다. 정신을 가다듬고 난 이럴 때를 대비해서 시놀로지 나스에 하이퍼 백업으로 항상 중요한 파일을 양방향 백업을 해 놓았다.

백업이 역시 신의 한 수였다. 랜섬웨어 걸린 파일을 모두 1시간 전으로 돌릴 수 있었으나 업무에 필요했던 엑셀 파일을 복구가 불가능했다. 그래서 좌절하던 중 최근에 무심코 파일을 백업해 놓았다. 그러나 최근이라고 해 봐야 3달 전이다.

그래서 결국 노가다를 해서 3개월치를 복구해야만 했다. 만약 여러분들 PC에 이런 메일이 온다면 주의하는 게 좋다. 만약 궁금하다면 한 번 눌러보는 것도 좋다. 그러나 자신의 PC에 있는 모든 파일이 날아가는 헬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라.

---- 메일 내용 ----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제목에 말씀드린것처럼 제가 제작한 이미지들은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그림들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그냥 이용하시면 저작권법상 문제가 되세요.. 솔직히 법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메일드린건 아닙니다.
저 역시도 실수로 다른 작가님 이미지를 사용했던적도 있으니까요. 당연 모르시고 그려셨을꺼라 생각해요.
다만 이제는 고지해드렸으니 지금부턴 사용을 금해주세요. 원본이미지랑 사용하시고 있으신거 pdf로 보내드립니다.
제작자로 활동하다보면 이런부분에서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말씀을 드렸지만 다른 조치를 안해주시면 그때는 저도 어쩔수없어요..ㅜㅜ
그러니 꼭 확인하시고 빠른조치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끝--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