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DSM 7.0 리소스 모니터 UI의 변화와 함께 새롭게 바뀌었다.

시놀로지 NAS 팁

by 열이왕자 2021. 7. 28. 09:00

본문

DSM 7.0 리소스 모니터

DSM 7.0 업데이트 이후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역시 UI 였습니다. 모든 디자인이 변화되었고 로그인 화면, 아이콘 등등 많은 UI가 변경되었는데요. 이번에 살펴볼 기능은 리소스 모니터입니다.

리소스 모니터는 자신의 NAS에서 어떠한 작업이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PU, 메모리, 네트워크, 볼륨(하드디스크), LUN, NFS 등등의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CPU 리소스 모니터부터 확인해 보시죠.

기존 CPU 리소스 스크린샷
CPU 리소스 모니터 화면

우선 CPU 리소스 모니터 화면은 기존하고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위의 스샷을 보시는 것처럼 비슷한 듯 아닌 듯 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우선 DSM 7.0 버전으로 오면서 좀 더 세세하게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프가 마치 심박수가 움직이는 듯한 화면으로 보이네요.

 

DSM 7.0 작업 관리자

또 한 다음으로 볼 화면은 작업 관리자로 큰 변화는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아이콘의 변화 때문에 뭔가 변한 듯 하지만 크게 변화된 점은 없습니다. 그런데 리소스 화면을 보다 보니 흥미로는 리소스가 있네요 바로 '스왑'인데요, 리눅스 메모리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성능 알림 리소스 모니터

위와 같이 성능, 작업 관리자, 연결(연결된 사용자), 속도제한, 성능 알림, 설정 등의 모든 메뉴를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서버를 구매했는데 관리가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리소스 모니터 아이콘을 먼저 클릭하시고 하나하나 자신의 나스가 어떠한 상황이고 어떠한 리소스가 메모리를 잡아먹고 있는지, CPU를 잡아먹는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확인부터 해보시기 바랍니다.

DSM 7.0 리소스 모니터 설정 메뉴의 화면

시놀로지 나스 서버를 구매하셨다면 서버 관리는 사용자가 직접 해야 하니 리소스 모니터의 기본 기능은 꼭 알아두어야 하는 필수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