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박 2일에 나왔던 알파오 오목게임, 알파고의 인기에 힘입어 등장 - 오목의 인공지능 프로그램

이것저것 끄적이기..

by 열이왕자 2016. 4. 4. 09:30

본문

벌써 일주일 전 예능프로그램 1박 2일에서 인기를 끌었던 프로그램이 있었으니, 바로 알파고는 바둑이라면 알파오는 오목이다 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저도 한번 해 보았습니다. 1박 2일에서 매우 재미있을것 같아서 1박 2일의 오목 두었던 장면과 제가 직접 오목을 했던 장면을 설명하며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1박 2일 알파고의 인기에 힘입어 등장한 알파오 - 오목의 인공지능 프로그램

얼마전에 세기의 대결 인간 vs 인공지능의 대결에서 아깝게 이세돌 9단이 패배를 했는데요, 인공지능이 얼마나 발전을 많이 했는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1박 2일에서 알파고와 비슷한 인공지능 오목프로그램 알파오와 대결을 해서 화제가 된 적 이 있습니다.

바로 화면에 나오는 알파오의 모습을 사람이 그대로 오목판에 두는 형식으로 일 전에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에서 했던 대결 방식과 똑같이 진행했었습니다.

이번 대결은 바둑이 아닌 조금 단순한 오목이 대결 종목이 되었습니다. 반찬 복불복으로 5명중 한명만 이겨도 반찬을 준다는 제작진의 얄미운 말에 쉽겠지 생각했던 멤버들은 모두 좌절을 했습니다. 연속해서 4명이 모두 패했기 때문인데요,

마지막 대국의 김종민이 '저는 스마트폰 오목에서 패해본적이 없어요'라는 말을 해서 특별대국이 되었는데요, 김종국의 대국을 살펴보면서..결국 결과는..

5전 전패를 하고 말았습니다. 알파오에게 몰패를 하고 말았습니다. 이 어찌 인간이 인공지능에게 패를할 수 있단 말입니까 ? 정말 인공지능이 무서워지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본인도 한번 해 보았습니다.

화면은 그림은 아주 간단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오목을 시작하면 됩니다. 위의 점 중에 아무곳에 본인이 먼저 두게 됩니다.

그렇게되면 알파오는 인공지능으로 경우의 수를 생각해서 오목판을 두게 됩니다.

계속해서 진행을 해 보았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생각하기를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 " 생각 했습니다.

그러면서 판수가 늘어나고 바둑알이 늘어날수록 조금 희안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제가 말리는듯한 느낌을 들 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잘 두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공격하다가 단 몇번의 알파오의 공격을 막았는데, 여기서 제가 알파오에게 낚였습니다. 솔직히 진거죠..ㅋㅋ

보이시나요 ? 24번째 도에서 패를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수 무르는 좌측의 Undo 버튼을 눌러서 한수를 무르고 저 곳을 막아 보았습니다. 결과는...?

그래도 졌습니다. 보이시나요 ? 이미 4개의 돌이 있었습니다. 이 게임의 승패는 무조건 제가 지는 결과였습니다. 알파오에게 진것을 깨끗히 인정합니다. 정말 인공지능으로 만든 오목으로서 정말 잘 만든 프로그램 같았습니다. 알파오 프로그램을 공개하려고 합니다. 한번 여러분들도 알파오와 함께 바둑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알파오_인공지능 오목게임.zip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여러분 99.9 경기방송 라디오를 아십니까 ? 경기도 라디오 방송 주파수.. 

거리를 지나며 만났던 박살난 모닝.. 어떻게 사고가 나면 이렇게 망가질까요.. 

요즘 대세 아이들의 대통령 '번개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문화상품권 구입 및 사용처 그리고 CU 편의점 방문 후기 !!!! 

편의점 커피 1,000원 커피가 요즘 인기다 !!! 커피원가 300~400원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