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나스 '리소스 모니터' I/O 대기가 무엇인가 ? 용어 알아보기 !!

시놀로지 나스를 사용하던 중 헉 !! CPU 사용량이 80% 육박하는 상황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게 무슨 일이지 ? 분명 평균 로드는 1% 남짓으로 왔다 갔다 했는데, 이게 무슨 문제인가 ? 싶어서 자세히 보니 오잉 ?

I/O 대기 시스템 이용률이 80%를 육박하는 것이었습니다.이렇게 사용량이 많이 올라가는 놈인데, 대체 이게 무엇인지 매우 궁금해 졌습니다.

그래서 시놀로지 공식 사이트에서 잠시 발췌해 왔습니다.

I/O 대기란 ? CPU 자체가 쉬고 있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지 않고 대기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위에서 보다싶이 주식처럼 꼭대기로 솟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색상이 찐한 파랑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I/O 대기는 정상적인 동작이며 디스크 또는 네트워크의 전송이 완료될때까지 가지다린다고 합니다. 

말인 즉슨 만약 I/O 대기율이 너무 높으면 CPU 시간이 소요되므로 효율적인 디스크 그룹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인것 같습니다. 크게 높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외에는 크게 신경쓸 일 없는 부분인것 같네요.

저의 경우 지금 리소스가 높은 경우는 백그라운드 작업이 진행중이라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평균입니다.

용어 설명

  • I/O 대기: I/O 대기는 CPU가 유휴이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을 나타냅니다.
  • I/O 대기는 정상적인 동작입니다. CPU 속도는 I/O보다 빠르기 때문에 CPU에서 일반적으로 디스크 또는 네트워크의 전송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I/O 대기율이 너무 높으면 I/O 대기에 대부분의 CPU 시간이 소요되어 활용률이 저하됩니다. 보다 나은 시스템 성능을 구현하려면 더 효율적인 디스크 그룹 구성(예: SHR 또는 RAID 5) 또는 네트워크 구성(예: 본딩)을 사용하십시오.


### 열이왕자의 소소한 이야기 - 솔직한 리뷰어 ###

TAGS.

Comments 0